인생의 길목에서 꿈과 현실 사이의 갈등은 피할 수 없는 숙명과도 같았다. 젊은 시절, 나는 순수한 학문의 길을 걷고 싶어 했다. '학자'가 되는 것, 그것이 내 가슴 속 깊이 새겨진 열망이었다. 학자란 끊임없이 배우는 사람이다. 교사가 가르치는 사람이라면, 학자는 평생을 통해 배우는 사람이다. 그리고 교수는 이 두 가지를 모두 아우르는 존재라고 할 수 있었다.
하지만 현실은 내 열망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살아가면서 깨달은 것은, 우리 모두에게는 '빌롱'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어딘가에 속해 있어야 하고, 소속감을 느껴야 했다. 직장이 필요하고, 월급을 받아야 했다. 자녀들을 교육시켜야 하고, 가정을 꾸려나가야 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나는 선택을 해야 했다. 학교에 속하고, 교회의 목사가 되고, 교수가 되는 길을 택했다. 그 과정에서 내 원래의 목표, 순수한 학자의 꿈은 어느 정도 양보해야 했다. 학자로서 오로지 배우는 것에만 집중할 수 없었고, 가르치는 역할도 해야 했다.
이것이 우리 인생의 모습이다. 우리는 종종 '직장'이라는 현실 앞에서 타협해야 한다. 아무리 사명감과 소명의식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결국 그것은 우리의 '밥벌이'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선택이 결코 나쁜 것만은 아니었다. 나는 이를 '좋은 포기'라고 불렀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때로는 꿈을 조금씩 수정해야 한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우리는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예상치 못한 성장을 경험하게 된다. 내가 순수한 학자의 길 대신 교육자와 종교인의 길을 걸으면서, 나는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그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
꿈을 소중히 여기되, 동시에 현실과의 균형을 찾는 지혜도 필요하다. 때로는 '좋은 포기'가 더 큰 성장과 기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의 인생은 하나의 직선이 아니라 여러 갈래의 길이 만나는 복잡한 여정이다. 그 여정에서 우리는 계속해서 배우고, 성장하고, 그리고 때로는 포기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해 나가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내 열망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살아가면서 깨달은 것은, 우리 모두에게는 '빌롱'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어딘가에 속해 있어야 하고, 소속감을 느껴야 했다. 직장이 필요하고, 월급을 받아야 했다. 자녀들을 교육시켜야 하고, 가정을 꾸려나가야 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나는 선택을 해야 했다. 학교에 속하고, 교회의 목사가 되고, 교수가 되는 길을 택했다. 그 과정에서 내 원래의 목표, 순수한 학자의 꿈은 어느 정도 양보해야 했다. 학자로서 오로지 배우는 것에만 집중할 수 없었고, 가르치는 역할도 해야 했다.
이것이 우리 인생의 모습이다. 우리는 종종 '직장'이라는 현실 앞에서 타협해야 한다. 아무리 사명감과 소명의식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결국 그것은 우리의 '밥벌이'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선택이 결코 나쁜 것만은 아니었다. 나는 이를 '좋은 포기'라고 불렀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때로는 꿈을 조금씩 수정해야 한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우리는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예상치 못한 성장을 경험하게 된다. 내가 순수한 학자의 길 대신 교육자와 종교인의 길을 걸으면서, 나는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그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
꿈을 소중히 여기되, 동시에 현실과의 균형을 찾는 지혜도 필요하다. 때로는 '좋은 포기'가 더 큰 성장과 기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의 인생은 하나의 직선이 아니라 여러 갈래의 길이 만나는 복잡한 여정이다. 그 여정에서 우리는 계속해서 배우고, 성장하고, 그리고 때로는 포기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해 나가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