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돌아보며 그 가치를 평가하는 일은 참으로 어려웠다. 100점 만점에 몇 점을 줄 수 있을까? 이 질문을 받았을 때, 잠시 망설였다. 완벽한 삶이란 과연 무엇일까? 그리고 그것은 가능한 일일까?
내 삶을 되돌아보면, 80점 정도는 줄 수 있을 것 같았다. 처음에는 75점이라고 생각했지만, 좀 더 깊이 생각해보니 그보다는 높아야 할 것 같았다. 100점이 아닌 이유는 분명했다.
40세에 공부를 시작했다는 것이 가장 큰 아쉬움으로 남았다. 다른 이들이 20대 중반에 시작하는 공부를 나는 40세에 시작했다. 논문 하나를 쓰는 데에만 3년이 걸렸다. 하지만 이것이 내게는 새로운 세계를 개척할 수 있는 가장 큰 기회였다.
만약 25세에 이 공부를 시작했다면, 아마도 더 많은 책을 쓰고, 더 많은 연구를 할 수 있었을 것이다. 40세 이후에 배우는 것은 25세에 배우는 것과는 달랐다. 기억력도 떨어지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속도도 느렸다.
하지만 이런 생각을 하면서도, 나는 내 삶에 대해 깊은 감사를 느꼈다. 늦게 시작했지만, 그래도 시작했다는 것 자체가 큰 의미가 있지 않았을까? 우리는 종종 '만약에'라는 가정 속에서 살아간다. 하지만 그 '만약에'가 실현되었다면 또 다른 어려움이 있었을지도 모른다.
결국, 삶의 가치는 점수로 매길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80점이라는 숫자는 단지 내 느낌일 뿐이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매 순간 최선을 다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배우고 성장했는지였다. 나는 내 삶에 대해 만족했다. 아쉬움도 있었지만, 그 아쉬움 또한 내 삶의 소중한 일부였다.
인생은 완벽할 수 없다. 그러나 그 불완전함 속에서도 우리는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다. 늦게 시작한 공부가 내 인생의 전환점이 되었듯이, 언제든 새로운 시작은 가능하다. 중요한 것은 현재에 충실하며,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려는 자세다. 그렇게 살아갈 때, 우리는 비록 100점은 아닐지라도 충분히 가치 있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내 삶을 되돌아보면, 80점 정도는 줄 수 있을 것 같았다. 처음에는 75점이라고 생각했지만, 좀 더 깊이 생각해보니 그보다는 높아야 할 것 같았다. 100점이 아닌 이유는 분명했다.
40세에 공부를 시작했다는 것이 가장 큰 아쉬움으로 남았다. 다른 이들이 20대 중반에 시작하는 공부를 나는 40세에 시작했다. 논문 하나를 쓰는 데에만 3년이 걸렸다. 하지만 이것이 내게는 새로운 세계를 개척할 수 있는 가장 큰 기회였다.
만약 25세에 이 공부를 시작했다면, 아마도 더 많은 책을 쓰고, 더 많은 연구를 할 수 있었을 것이다. 40세 이후에 배우는 것은 25세에 배우는 것과는 달랐다. 기억력도 떨어지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속도도 느렸다.
하지만 이런 생각을 하면서도, 나는 내 삶에 대해 깊은 감사를 느꼈다. 늦게 시작했지만, 그래도 시작했다는 것 자체가 큰 의미가 있지 않았을까? 우리는 종종 '만약에'라는 가정 속에서 살아간다. 하지만 그 '만약에'가 실현되었다면 또 다른 어려움이 있었을지도 모른다.
결국, 삶의 가치는 점수로 매길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80점이라는 숫자는 단지 내 느낌일 뿐이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매 순간 최선을 다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배우고 성장했는지였다. 나는 내 삶에 대해 만족했다. 아쉬움도 있었지만, 그 아쉬움 또한 내 삶의 소중한 일부였다.
인생은 완벽할 수 없다. 그러나 그 불완전함 속에서도 우리는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다. 늦게 시작한 공부가 내 인생의 전환점이 되었듯이, 언제든 새로운 시작은 가능하다. 중요한 것은 현재에 충실하며,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려는 자세다. 그렇게 살아갈 때, 우리는 비록 100점은 아닐지라도 충분히 가치 있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