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선순환: 받은 온정을 나누는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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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선순환: 받은 온정을 나누는 삶

내 삶을 돌아보면, 주변 사람들의 사랑과 관심이 얼마나 큰 힘이 되었는지 새삼 깨닫게 된다. 특히 어린 시절, 나를 향한 선생님들의 사랑은 지금도 가슴 깊이 남아있다. 초등학교 2학년 때의 기억은 아직도 생생하다.

당시 나는 매일 아침 해가 뜨기 전 집을 나서 10리나 되는 길을 걸어 학교에 갔다. 아침에 죽 한 그릇 먹고 나면, 점심은 거르는 게 일상이었다. 다른 아이들은 그래도 도시락을 싸 왔지만, 나는 그럴 형편도 되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날, 우리 담임 선생님께서 도시락을 두 개씩 싸오기 시작하셨다. 그리고는 나를 부르셔서 그 중 하나를 내게 주셨다. 달걀 프라이까지 얹어서 말이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저 한 끼 식사였을 뿐이지만, 당시 나에게는 그 어떤 것보다 값진 사랑의 표현이었다.

또 다른 선생님은 나를 집으로 심부름 보내셨는데, 그곳에서 본 광경은 지금도 잊히지 않는다. 방 하나, 부엌 하나뿐인 작은 집. 그곳에서 선생님 내외분은 검소하게 살고 계셨다. 그때 비로소 나는 선생님들의 삶이 결코 풍족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 같은 학생을 위해 자신의 것을 나누는 모습에서, 진정한 사랑과 헌신이 무엇인지를 배웠다.

이런 경험들은 내 인생의 나침반이 되었다. 학창 시절뿐만 아니라 유학 시절에도, 한국인 선생님들과 외국인 교수님들로부터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았다. 때로는 내가 실수를 해도 너그럽게 용서해주시고, 항상 나의 가능성을 믿어주셨다.

이러한 경험들이 쌓이면서, 나 역시 다른 이들에게 그렇게 대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제자들이 실수를 해도 "이럴 수밖에 없었겠구나"라고 이해하려 노력하게 되었고, 그들의 잠재력을 믿고 응원하게 되었다. 물론 평가의 기준을 무너뜨리지는 않되, 항상 이해와 용서의 자세를 갖추려 노력했다.

세월이 흐를수록 이러한 태도는 더욱 자연스러워졌다. 젊었을 때는 야단치기 일쑤였지만, 나이가 들수록 그럴 일이 줄어들었다. 자녀를 키우면서도 마찬가지였다. 어릴 때는 엄하게 대했지만, 점차 너그러워지는 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제 나는 확신할 수 있다. 사랑을 많이 받은 사람일수록 그 사랑을 더 많이 베풀 수 있다는 것을. 내가 받은 무한한 사랑과 관심이 있었기에, 나 또한 그만큼 다른 이들에게 베풀 수 있게 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사랑의 선순환이다.

받은 사랑을 기억하고, 그것을 다시 세상에 돌려주는 것. 그것이 우리 사회를 더 따뜻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힘이 될 것이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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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Prompt: "Create an isometric illustration set in South Korea, capturing a nostalgic scene from a small village. The focus is on a young Korean boy in his elementary school uniform, walking a long dirt path surrounded by lush greenery as the sun begins to rise. The boy is holding a lunchbox given by his compassionate teacher who stands at the school gate, smiling warmly. In the background, a modest, cozy home with a small garden is visible, representing the teacher's humble life. Other children with their lunchboxes are playing around, highlighting the contrast with the boy's situation. The overall scene should evoke feelings of love, empathy, and the importance of community sup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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